효율적 시장가설의 원리와 이해
우리가 보통 투자자들이 시중에서, 또 일반인들이 생각하고 있는 절대수익을 생각하시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. 그래서 효율적 시장가설을 다시 한번 이야기하면 주식 가격, 자산의 가격에는 가용한 모든 정보가 빠르게 반영되어 있고 그래서 그 정보들을 이용해서 장기적으로 시장수익률 이상을 초과하는 수익률은 누릴 수 없다는 것이죠. 그런데 이것은 효율적 시장가설인데 가설이라고 하면 아직 증명이 안 된 이론이라고 여겨지기 쉽지만 사실은 실증분석을 통해서 어느 정도 증명이 된 이론입니다.
시장수익률 균형의 원리
시장수익률이라는 것은 페어 리턴, 페어 프라이스. 공장 가격에 기반한 수익률인데 페어 프라이스라는 것은 시장에 있는 위험을 균형적으로 반영을 한 수익입니다. 그래서 시장의 위험이 높으면 수익률이 높게 되는 것이죠. 그런데 그 시장수익률 이상을 초과하는 초과수익률은 누릴 수가 없다는 것이죠. 그래서 만약에 시장의 위험이 높아서 시장수익률이 높으면 수익률이 높게 되는 것인데 그 시장수익률을 초과하는 수익률은 그 정보를 통해서는 누릴 수가 없다는 것입니다. 그런데 이것을 극단적으로 조금 다르게 이야기하면 만약에 이 주가, 자산 가격에 반영이 되지 않은 정보가 있다면 초과수익률은 누릴 수가 있게 되는 것이죠. 그래서 Market efficiency의 암묵적인 가정 중에 한 가지는 어떤 시장 투자자의 합리성이라든가 No Arbitrage 가정이라든가 완전경쟁이라는 가정이 있고요. 또 이 효율적 시장가설의 한 가지 재미있는 설명이 무엇인가 하면 이 시장 효율성을 믿지 않는 투자자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 시장 효율성이 잘 달성된다는 것입니다. 왜냐하면 시장에는 초과수익률을 추구하는 투자자들이 있습니다. 이 초과수익률을 추구하는 투자자는 시장 효율성을 믿지 않습니다. '나의 능력으로 내가 시장보다 더 높은 수익률을 누릴 수 있다.'라고 믿고 있는 것이죠. 그것은 시장 효율성을 믿지 않는 투자자들입니다. 그런 투자자들은 Arbitrage을 추구한다. 또는 전문용어로 알파를 추구한다 그래요. 시장보다 더 높은 수익률. 포지티브 알파를 추구한다고 이야기하는데 이 포지티브 알파를 누리기 위해서는 엄청난 에너지와 자원이 필요합니다. 그래서 그것을 동원해서 더 높은, 시장보다 더 높은 초과수익률을 추구하게 되는 것입니다.
시장 효율성
시장 효율성을 믿지 않는 아주 적극적인 투자자들 때문에 이러한 사람들의 경쟁으로 인해서 시장 효율성이 더 빠르게 달성이 된다는 것입니다. 정보가 랜덤 하게 반영이 되고 랜덤하게 인포메이션의 플로우가 생기고 이 정보가 매 시점마다 투자자를 통해서 시장 가격에 반영이 됩니다. 그런데 정보의 흐름은 이 움직임의 폭이, 확률 밀도 함수의 폭이 작은데 자산 가격은 조금 확대되어 있죠. 왜냐하면 그 중간에 이 투자자들의 sentiment가 반영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. 그리고 통상 이 인포메이션 흐름의 Density는 이 백색 잡음. 랜덤 워크를 가정하고요. Stock Price는 조금 더 변동성이 큰 분포를 가정합니다. Stock Price의 리액션입니다. 그래서 정보가 있을 때 여기 그래프에서 0 시점은 어떤 정보가, 새로운 정보가 유입되는 시점을 의미합니다. 그래서 시장이 효율적이라고 하면 그 정보를 즉각적으로 반영을 해야겠죠. 그래서 그 정보가 포지티브 정보라고 하면 즉각적으로 페어 한 정보의 가치만큼 반영을 하게 됩니다. 이론적인 것이죠. 그런데 이 가격이 overreaction, over shooting 될 때도 있습니다. 그러니까 투자자들이 과잉반응을 한 것이죠. 과잉반응을 했다가 다시 균형으로 찾아갈 수도 있고요. 그다음에 새로운 포지티브 정보에 대해서 시장이 느리게 반응할 수도 있습니다. 그래서 이 경우에는 새로운 정보에 대해서, 새로운 굿 뉴스에 대해서 시장이 반응할 수 있는 경우의 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. 만약에 이 정보가 배드 뉴스다. 나쁜 뉴스라고 가정을 한다면 0 시점에서 이 시장의 가격이 하락을 해야겠죠. 그래서 시장이 효율적이라 하면 이론적으로는 수직적으로 즉각적으로 반영을 해서 새로운 균형에 도달하게 됩니다. 투자자들의 반응으로 인해서 과잉으로 하락할 수도 있고 overreaction에서 과잉하락이 발생할 수도 있고 또 딜레이 되게 서서히 하락할 수도 있습니다. 이런 것은 실증분석의 내용인 것이죠. 그래서 효율적 시장가설의 실증분석 방법 중에 하나는 이러한 투자자들의 반응을 확인하는 실증분석이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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